DCM포럼

(사)콘텐츠경영연구소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ㆍ내외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최신동향에 관한 정보를 세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관련 업체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연구 성과들을 디지털 콘텐츠 관련 업계들과 공유하고 문제점들에 대한 열린 토론의 장을 만들기 위한 포럼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사)콘텐츠경영연구소에 많은 관심 기울려 주시는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제2회 DCM Forum 2005. 07. 05
1. 배경 및 목적

(사)콘텐츠경영연구소(소장 중앙대 위정현 교수)에서 2005년 7월 5일에 “제 2회 디지털 콘텐츠 경영 포럼”을 개최합니다.

국내 게임 업체들은 아직까지 아이템 현금거래에 대하여 반대의 입장만을 표하고 있으며 사회적인 분위기 역시 아이템 현금거래에 관하여 좋지 않은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많은 상태입니다. 반면, 일본의 Sony社에서는 에버퀘스트 내에서의 아이템 현금거래 서비스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국내 게임 업체들이 향후의 아이템 거래를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를 재조명해봐야 할 때이며, 아이템 현금거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해봐야 할 것입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아이템 현금 거래”에 관한 주제를 갖고, 위정현 교수가 지난 2005년 1학기 동안 아이템 현금거래에 대하여 연구하여 온 결과의 발표가 있으며, 또한 국내의 대표 개발 업체인 웹젠에서 생각하는 우려사항과 직면문제에 관한 발표, 게임산업협회에서의 방침에 관한 발표와 국내 아이템거래의 메카인 아이템베이에서 보는 아이템 현금 거래의 향후 전망에 관한 발표가 있습니다. 또한 참여자들간의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될 에정입니다.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 행사개요(포럼 개요 및 안내)
  • 일 시: 2005. 07. 05 (화) 15 : 00 ~ 18 : 00
  • 장 소: 중앙대 창업보육센터 제2공학관 세미나실 (5층, 507호)
  • 주최 및 주관: (사)콘텐츠경영연구소
  • 참 가 대 상: 게임 및 콘텐츠 산업 관련 종사자 및 정부, 학계(전체 참가 인원 30명)
3. 세부 진행 일정

내용

1부(15 : 00 ~ 16 : 00)
  • 1. 현금거래에 대한 우려사항과 직면문제 - Webzen 최현우 팀장
  • 2. 아이템베이에서 보는 아이템 현금거래 현황 및 문제점 - 아이템베이 박형신 이사
  • 3. 아이템 현금거래에 대한 게임산업협회의 방침 - 게임산업협회 최승훈 실장
2부(16 : 10 ~ 17 : 10) : 심층 토론회
3부(17 : 20 ~ 18 : 00)
  • 1. 아이템 현금 거래 실험을 통한 관찰 결과 및 전망 - 중앙대 위정현 교수
  • 신 청 기 간: 2005. 06. 23(목) ~ 2005. 07. 01(금)
  • 참가신청 및 문의 : (사)콘텐츠경영연구소 02-827-0302